안녕하세요:)
오늘은 뉴스를 보던 중 커피와 관련된 소식이 있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어젯밤 사이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열흘 전, 경북 봉화의 아연 광산에 고립됐던 광부 2명이 어젯밤 무사히 살아서 나왔습니다. 이 두 사람은 광산 안에서 떨어지는 물과 커피믹스를 생존 식량으로 삼아서 약 221시간을 버텼다고 합니다. 190미터 갱도 안에 갇혀 열흘 밤을 커피믹스로 버틴 것인데요. 정말 기적 같은 일이고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열흘간 광부들은 이 갱도 안에서 비닐로 된 천막을 치고 지냈다고 하는데요. 산소 확인용으로 가져갔던 라이터를 사용하여 모닥불을 피워 추위를 견뎌냈다고 합니다. 좁은 곳에서 불을 피웠지만 다행히도 공기가 잘 순환되는 장소에 자리를 잡아 질식사의 위험을 피할 수 있었다 하네요. 또 서로 붙어서 어깨를 맞대는 방식으로 체온을 유지했습니다. 이 두 생존자는 어젯밤 사이 인근 병원에서 영양 치료를 받으며 큰 이상 없이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북 안동병원 신장내과 박종효 과장(주치의)은 5일 병원 1층에서 브리핑을 열고 "두 분이 수일 내 퇴원까지 할 수 있을 걸로 예상하고 있다"라고 했고, 또 그는 "생존자 분들이 커피 믹스 30 봉지를 갖고 계셨는데 구조가 이렇게 늦게 될지 모르고 3일에 걸쳐서 나눠서 식사 대용으로 드셨다고 한다"며 그것이 아마 상당 부분 도움이 된 거 같다고 했습니다.
커피믹스는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지만, 함께 여러 필수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맥심 모카골드 마일드'의 경우 1개당 열량이 50kcal입니다. 나트륨(5mg), 탄수화물(9g), 당류(6g), 지방(1.6g), 포화지방(1.6g)이 들어있습니다. 트랜스지방과 콜레스테롤, 단백질은 없습니다. 1일 2000kcal 기준으로 하루 필요한 영양성분 비율로 따지면, 믹스커피 1개당 들어있는 칼로리로는 턱없이 부족하지만 약간의 소금이 큰 역할을 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앞서 작업 반장 박모(62)씨와 광부 박모(56)씨는 지난달 26일 오후 6시경 봉화 재산면 야연 채굴광산 제1 수직갱도에서 작업 중 토사가 아래로 쏟아지며 고립되었다가 어제 4일 구조됐습니다.
댓글